영국 문화예술교육 정책
프랑스는 교육부와 문화 미디어부의 협업을 기본으로 하는 정부 주도형 모델이며, 미국의 문화예술교육 정책은 교육부와 연방예술기금을 핵심으로 자주적으로 이뤄진다. 영국의 경우 정부 부처인 교육기술부와 문화 미디어체육부가 핵심이지만 강력한 정부 주도로 이뤄지지는 않는다. 영국은 예술과 문화가 창조하는 경제적 효능이나 사회적 가치를 주요시했고 이를 공적 지원의 바탕으로 여겼으며 문화예술교육 정책에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영국은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정책이 이뤄지며 프랑스와 미국의 중도적 관점을 가지고 있다.
영국의 학교는 관리, 예산 지원, 평가는 지방자치단체가 맡고 있어 지방분권적이고, 교육부 표준 교과과정 범위 안에서 자주적으로 교육 방법과 내용을 선택할 수 있다. 프랑스는 교육부와 문화 미디어부간 협력이 정책을 추진한다면 영국은 문화 미디어부의 학교 예술 수업에 대한 간여 권한은 한정적이다. 영국은 1988년 교육 개혁법으로 예술교육은 의무교육을 일환으로 포괄하여 학교 필수 교과로 선정됨으로써 예술교육은 굳건한 위치를 정하게 된다.
신노동당 정부는 1997년 문화유산부를 문화 미디어체육부로 이름을 바꾸고 창작과 음악 산업에 대한 업무를 더하며 문화 미디어체육부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1999년 창의성과 문화교육을 위한 국가 자문위원회의 영국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궤도를 같이하며 우수성과 혁신 증진, 접근성 증진, 창작 산업 진흥, 교육 기회 확대를 문화부는 목표로 하였다. 정부는 이후 창의성을 정책으로 삼으며 이미 존재하던 예술교육, 창의교육이란 용어를 사용하였다. 문화교육과 문화학습이란 용어도 보수당 정부에 의해 정책적으로 사용되며 정부의 문화예술교육 각도와 목적을 표명한다.
영국은 지역 재활 프로젝트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참된 가치를 알게 되고 문화적, 경제적으로 고립된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사업을 진행함으로써 지역 문화 발전, 범죄 예방, 사회 갈등 봉합, 지역 경제 활성화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시스테마 잉글랜드 하모니 프로젝트의 노팅엄, 텔퍼트와 레킨, 게이츠헤드, 커뮤니티 뉴딜이 진행된 런던 해크니의 달스턴, 브릭스톤의 바턴 힐의 예시로 알 수 있고 문화 예술교육의 여러 가지 효용성에 대한 기대였다.
영국 문화예술교육 경향
신노동당은 제3의 길을 정치적 이상으로 앞세우며 이를 효율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문화예술교육을 정책으로 밀었다. 1997년 블레어는 당의 주요 정책이 교육을 통한 고른 기회 제공으로 세우며 창의성을 정책 목표로 하였다. 신노동당 집권하에는 문화예술교육은 급진적으로 발돋움하였는데 정부의 여러 예술교육 관련한 정책 사업을 실행하고 개발하며 문화예술교육에 대대적인 지지를 하였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2010년 보수당의 정부 예산 감축을 필두로 하여 문화예술교육과 관련한 대규모 예산 감축이 발생하였다. 보수당과 신노동당 정부를 번갈아 가며 문화예술교육 분야는 대대적 확장과 큰 폭의 예산 삭감을 오가며 변화를 거쳐 가게 되었다.
보수당 정부의 집권 아래 정부 지원은 2년 만에 단절되었고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쉽이란 문화부와 예술위원회가 협업한 프로그램도 폐지 절차를 받게 되었다. 현재 영국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이 위협을 받고 있는데 교육부와 문화 미디어체육부의 2012년 2월의 의뢰로 작성된 헨리의 정책 제안서는 희망적이었다. 24개의 안건으로 구성되어 영국의 문화교육을 바탕으로 청소년을 향한 예술교육의 필수성을 제창하고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주장하였다.
2011년 보수당 연합 정부는 미국 부시 정권의 교육 개정법과 비슷한 교육 개정안을 발표하며 중등 교과과정 졸업 시험을 수학, 영어, 역사, 지리, 과학, 외국어에 한정된 EBC라는 대학 능력 평가로 평가하겠다는 것이었다. 학교에서 졸업 시험 과목 중심으로 수업이 편성될 것이며 예술교육은 등한시될 것이라는 예술계와 교육계의 굳센 반발이 이어졌고, 이에 2013년 교육부는 수학, 영어, 역사, 지리, 과학, 외국어의 세부 내용을 고치는 정도로 평가 관련 교육 개정안을 바꾸기로 했다. 그러나 신노동당 정부에 비해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정부의 지원이 빠르게 줄어들고 있으며, 문화예술교육 정책도 뒤로 가고 있다는 비난이 따르고 있다.
영국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
스코틀랜드, 북아일랜드, 웨일즈, 잉글랜드로 구성된 연방제 국가인 영국은 각기 독립적인 행정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협업하거나 자체적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과 정책을 관리 집행하고 있다. 2002년 잉글랜드의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쉽이 16개 지역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되었는데 저소득층 아이들이 예술가와 수업하며 창의성 사고 기술을 함양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로 양성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외래 강사와 CP 코디네이터, 교원으로 이뤄졌으며 외래 강사는 예술가, Artist Teacher등 학교문화 예술교육 참여 예술가이고, CP 코디네이터는 예술가와 학교의 가교 구실을 하며 교원은 예체능 교사와 일반 교사로 구성되어 있다.
보수당 정부는 음악교육의 중대성을 주장하며 교사 지망생의 음악교육 관련 훈련을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는 발표를 하고 있다. 음악 교육가 자격, 인증제도는 한국의 문화예술교육사 제도와 비슷하며 CCS와 잉글랜드 예술위원회가 협업 추진하는 음악교육 관련 자격, 인증제도인데 대학의 음악교육 전공 과정을 대신하는 프로그램으로 인정하지 않으며 공식적인 교사 자격 증명도 되지 않는다. 하지만 자격증 취득이 학교문화 예술교육 참석을 위한 의무는 아니라는 점이 영국의 차이점이다.